CJ올리브네트웍스, AWS로 블록체인 기반 음원 저작권 관리 시스템 구축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이 방송 콘텐츠 내 음원 저작권 관리를 개편하기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를 도입,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축했다.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은 각종 방송 콘텐츠 내 BGM 등 음악 사용 이력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상호 검증을 위해 투명하고 수정 불가능한 방식 분산 원장을 이용한다. 창작자, 방송사, 저작권협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저장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으로 기존 핵심 업무를 방해받지 않으면서 오더러, 인증 기관(CA), 노드, 기타 요소를 포함한 블록체인 인프라를 손쉽게 설정하고 구성했다. AWS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 서비스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이더리움(프리뷰 버전 제공)을 기반으로 고객이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몇 번 클릭만으로 설정하고 관리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방송 콘텐츠에서 음원 인식과 추출을 위해 AWS 엘리멘탈 미디어컨버트(AWS Elemental MediaConvert) 서비스를 도입했다. 별도 서버 없이 음원을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다. 개발과 운영 비용을 줄이고 관련 작업 시간을 단축했다.

김응도 CJ올리브네트웍스 DT융합연구소장은 “음악 저작권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저작권을 처리하도록 저작권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면서 “신규 블록체인 기반의 저작권 관리 시스템이 저작권 관리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인철 AWS코리아 이머징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상무는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고객이 쉽게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리하도록 돕는다”면서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국내 최초로 AWS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