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5·6월 수상작]심사평

첫 번째 일반 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제품 사이냅소프트 '사이냅 에디터 v2.0'은 HTML5 기반 웹에디터다.

기존 웹 에디터에서는 원본 파일을 웹에디터로 복사와 붙여넣기를 했을 때 표 형태가 깨진다거나 이미지가 누락되는 등 원본과 다른 결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제품은 한글과컴퓨터 한글(HWP), 마이크로소프트(MS) 워드, ODT 문서를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원본과 동일한 형태로 붙여넣기 할 수 있다.

웹브라우저에서 기본 제공하는 편집 방식인 콘텐트에디터블(ContentEditable)에 의존하지 않는다. 자체 개발한 편집 엔진으로 다단계 글머리번호 입력과 커스텀 글머리기호 입력 기능 등 고도화된 편집 기능을 지원한다.

향후 도형 편집이나 동시 편집·메모 삽입 등 협업 기능이 추가되면 웹오피스 수준 솔루션으로 발전이 기대된다.

두 번째 일반 SW 부문 수상제품인 렉스젠 '브이메타-트래픽(VMeta-Traffic) v1.0'은 딥러닝 기반 스마트 교통관제 시스템이다.

교차로 또는 도로 위에 설치된 카메라 한 대로 최대 8차로까지 관제가 가능하다. 카메라에서 수집된 영상에서 검지영역, 차로영역, 보행자영역을 설정해 도로 구조와 객체를 자동으로 검출할 수 있다.

차로·접근로별 교통량과 차종 분류, 유턴·우회 차량 감지, 보행자 검출, 대기열 길이, 가변차로 판단 등 다양한 교통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정보를 이용해 실시간 교통 흐름 제어도 가능하다. 최근 정부 주도로 계획되는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에도 활용 가능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교수)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교수)>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