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SW][신SW상품대상추천작]휴네시온, 아이원넷 디디 V2.1

휴네시온(대표 정동섭)은 최고 보안 수준이 요구되는 제어망 데이터 활용을 위해 물리적 일방향 망연계 솔루션 '아이원넷 디디 V2.1'을 출품했다.

휴네시온 아이원넷 DD V2.1
<휴네시온 아이원넷 DD V2.1>

아이원넷 디디 V2.1은 중요망(보안등급이 높은 망)과 외부망(보안등급이 낮은 망) 사이에서 일방향으로 자료 전송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외부망에서 중요망으로 데이터 유입 경로를 원천 차단한다. 중요망 데이터를 외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하거나 외부 반출이 필요할 때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게 지원한다.

이 제품은 일방향 데이터 전송이라는 제한적 상황에서 유실 없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전송한다. 전송데이터에 대해 변조유무를 확인, 무결성을 검증하고 단일 프로세스 기반 미들웨어와 연동했다.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추가하고 변경하는 유연한 확장성을 갖췄다.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 외부망과 제어망 연동 지점에 적용해 외부망이 보안사고에 노출돼도 제어망은 외부 해킹으로부터 보호하는 물리적 망분리와 일방향 망연계 실현이 가능하다. 국방정보체계 망 연동 보안 가이드라인을 충족한다.

아이원넷 디디 V2.1은 물리적 일방향 통신 요건을 만족시키며 어떠한 우회 경로를 통해서도 불법적 데이터 유출을 차단한다. 망간 자료전송제품 보안요구사항 규격을 만족해 CC인증을 획득했다. GS인증도 획득하는 등 품질·기능 검증을 완료했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했다.

아이원넷 디디 V2.1은 △전용 NIC 탑재로 안전한 물리적 일방향 통신 △전용프로토콜·국정원 검증필 암호모듈 적용 △상용 악성코드 탐지 엔진 통한 검사 △TCP·UDP와 다양한 프로토콜 연계 지원 △데이터 무결성 검증과 유실 감지로 전송데이터 신뢰성 보장 △OSI 7계층 전체 프로토콜 스택에 대해 보안위협 원천차단 등 기능을 제공한다.

정동섭 휴네시온 대표
<정동섭 휴네시온 대표>

TCP·UDP 등 통신 프로토콜 이외에 산업제어시스템·데이터베이스(DB)·모니터링 관련 프로토콜 등 다양한 프로토콜 연계도 지원한다.

현재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산업제어 프로토콜은 국내에서 개발한 프로토콜이다. 아이원넷 DD V2.1은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산업용 제어시스템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휴네시온은 올해 연결기준 전년 대비 15~25% 매출 성장을 예상한다. 최근 국가보안기술연구소로부터 이전받은 네트워크 트래픽 수집·분석 기술(NSight)로 기업 중요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이상 징후 분석·점검 솔루션을 개발해 출시할 계획이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