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파이도2 인증 획득

구글 안드로이드, 파이도2 인증 획득

파이도얼라이언스는 구글 안드로이드가 파이도(FIDO)2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안드로이드 7.0(누가) 이상 버전에 적용된다. 사용자는 이를 운용체계(OS)로 탑재하고 호환 가능한 장치를 지닌 기기에서 파이도2 표준 기반 생체인증과 보안키를 인증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사용 중인 기기도 구글플레이 서비스 업데이트를 받으면 파이도2 인증을 사용 가능하다.

웹·앱 개발자는 간단한 앱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호출로 파이도 인증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파이도얼라이언스는 안드로이드 7.0 이상을 탑재한 10억대 이상 기기가 지문인식 등을 인증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 피싱이나 중간자(MITM) 공격으로부터 보다 안전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크리스티안 브랜드 구글 프로덕트 매니저는 “구글은 파이도얼라이언스와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 등과 파이도2 표준화에 협력했다”며 “이번 발표로 생체인증 방식을 구현하는 구글 파트너와 개발자에게 보안 키스토어에 접근할 수 있는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브렛 맥도웰 파이도얼라이언스 이사장은 “구글 안드로이드가 인증을 획득해 파이도 인증을 사용자 수가 늘어났다”면서 “사용자를 비밀번호 인증 위험성과 번거로움에서 해방시키고 파이도2 인증으로 통합을 이룰 때”라고 말했다.

팽동현기자 paing@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