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파이선]<1>텍스트코딩 시작하기

엔트리나 스크래치를 통해 블록 언어를 배웠다면 텍스트 언어를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처음에는 텍스트 언어가 막연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엔트리와 똑같이 만들어진 텍스트 언어를 통해 요즘 인기인 '파이선'을 엔트리로 배울 수 있습니다.

[엔트리파이선]&lt;1&gt;텍스트코딩 시작하기

블록 언어와 텍스트 언어는 [표1]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표1] 블록언어·텍스트언어 비교
<[표1] 블록언어·텍스트언어 비교>

엔트리파이선은 엔트리 블록을 기반으로 텍스트언어를 체험할 수 있는 중간 언어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기본 문법과 명령어가 파이선과 비슷해 엔트리파이선을 공부하면 파이선을 쉽게 배울 수 있어요.

엔트리파이선은 엔트리 모든 블록 명령어가 텍스트 형태로 제공돼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파이선의 모든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엔트리에만 있는 고유의함수가 많아요. 엔트리파이선을 실행해봅시다.

플레이엔트리 홈페이지에 접속해 엔트리를 실행할 준비를 합니다. 엔트리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돼 있어 크롬 브라우저로 실행하세요.

엔트리 블록 프로그래밍할 때와 똑같이 만들기-작품 만들기로 들어갑니다. 블록 프로그래밍 창 상단 메뉴에서 엔트리파이선을 선택합니다. 블록과 기존 명령어가 텍스트로 바뀌면 엔트리파이선을 실행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엔트리파이선은 블록언어 기반으로 돼있어 언제든지 블록언어와 텍스트언어로 바꿔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로 만든 작품을 텍스트언어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언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방법으로 엔트리 프로그래밍을 했다면 에러 메시지와 함께 엔트리파이선으로 바꿀 수가 없어요. 어떤 상황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표2]와 같은 에러 상황이 있습니다.

[표2] 엔트리파이선 에러 상황 예시
<[표2] 엔트리파이선 에러 상황 예시>

이와 같은 사항만 잘 지킨다면 블록과 텍스트로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언어를 배울 때 힘들었던 명령어 입력 역시 엔트리파이선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림1] 엔트리파이선 드래그 앤 드롭 예시
<[그림1] 엔트리파이선 드래그 앤 드롭 예시>

먼저 [그림1]과 같이 블록 모드에서 사용했던 방법대로 명령어를 드래그 앤 드롭(마우스로 끌어다 놓기)으로 입력할 수 있어요. 드래그 앤 드롭으로 명령어를 입력할 때는 커서에 있는 위치로 들어가니 항상 입력하고자 하는 위치에 커서를 놓아야 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명령어를 놓는다면 편리할 수는 있지만 텍스트언어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프로그래밍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엔트리 블록을 생각하며 떠오르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제시되는 관련 명령어 속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림2] 파이선 코드
<[그림2] 파이선 코드>

[그림2]처럼 손쉽게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류 걱정은 하지 말고 원하는 명령어를 아무것이나 입력하고 실행해봅시다. 혹시 명령어가 이해가 안되거나 사용법을 모를 때는 [그림3]과 같이 도움말을 이용해 보세요.

[그림3] 도움말
<[그림3] 도움말>

텍스트언어 특성상 키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게 됩니다. 키보드를 활용한 다양한 단축키를 기억해두면 편리하게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표3]과 같이 명령어를 확인해보세요. 명령어를 실행하면서 단축키를 입력해봅시다.

[표3] 단축키
<[표3] 단축키>

엔트리파이선을 통해 프로그래밍한 내용을 파이선으로 프로그래밍 해 보도록 할 거예요. 파이선을 설치해 봅시다. 파이선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다운로드 메뉴에서 메뉴에서 자신의 운용체계(윈도나 맥OS)를 선택합니다. 가장 최신버전 인스톨러를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된 경로로 가서 IDLE를 실행합니다. 스크립트 창이 나오면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파이선은 인터프리터 언어로 한 줄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문법 검사와 함께 바로 실행됩니다. 주어진 예제를 보고 프로그래밍 할 때에도 프로그래밍 줄이 바뀔 때마다 엔터를 치고 잘 실행되는지를 꼭 확인하세요.

김지원 네이버커넥트재단 연구원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