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 게임 PC방 평준화... PC 창업시장 전망은?

고사양 게임 PC방 평준화... PC 창업시장 전망은?

요즘 뜨는 아이템 PC방 창업이 고사양 평준화시대에 접어들었다. 과거 몇군데만 최신 PC사양을 갖춘 것과 달리 요즘에는 대부분의 PC방들이 안정적인 사양을 갖춘 소프트웨어로 무장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어서다.

특히 최근 인기 게임들이 상당부분 고사양을 요구함에 따라 PC방 업주들은 PC사양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추세다.

요즘 각광받는 프로세서는 8세대 인텔 코어다. i3부터 i7까지 풀라인업을 갖춘 8세대 인텔 코어는 게이머들을 위한 최상의 환경을 갖추면서 PC방업계에서도 주목하는 프로세서다.

하지만 8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의 경우 업그레이드하는 데 비용이 발생한다. 기존 PC에 8세대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메인보드까지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PC방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8세대 인텔 코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업체에서는 교체에 대한 비용을 가맹점주에게 부담하는 실정이다.

PC방 프랜차이즈 캠프PC방 관계자는 "i5 8세대 프로세서는 호환을 위해 컴퓨터의 메인보드까지 교체해야 제대로 된 고사양PC를 체감할 수 있다"면서 "소프트웨어도 업그레이드에 맞춰 고사양버전인 윈도우 10이 설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캠프PC방에서는 PC사양에 최상위 윈도우 버전인 윈도우 10을 무상지원하고 있다. 또한 인텔 코어i5 8세대 커피레이크 8500에 대한 교체 비용도 일체 창업주에게 부담하지 않는 방식으로 점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매장규모(PC대수)와 상관없이 전체 메인보드 업그레이드까지 무상 지원한다.

해당업계 관계자는 "PC방창업이 여전히 시장에서 유망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다보니 PC사양에 대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더 고사양을 갖춘 PC방이 예비가맹점주들에게 각광받는 것은 물론, 본사에서 어떤 지원을 해주느냐가 업체 선택의 관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수현 기자 (shkim@ciobiz.co.kr)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