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3-4)

1.아래 첫 번째 그림과 같이 나머지 그림에서 어울리지 않는 말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말들을 이용해서 이야기가 이어지는 문장을 만들어보시오.

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3-4)

2.다음은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고장의 옛 이야기'의 일부이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려고 한다.

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3-4)

2-1) 게임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역할을 기록하시오.

2-2) 게임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하고 설명하시오.

2-3) 게임을 보다 흥미 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시오.

3.현진이네 학교는 전교생(전체 10개 반이며, 각 반은 각각 50명씩이라고 가정)에게 동일한 학용품을 지급하였다, 지급한 학용품은 학생당 연필 8자루, 지우개 2개, 가위 1개, 자 1개, 볼펜 4자루이다. 각각의 학용품에는 이름을 쓸 수 없고 0~9사이의 숫자 네 자리만 적을 수 있는 칸이 있을 때, 네 자리 숫자만 보고 누구의 어떤 학용품인지를 빠르게 찾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4.자신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움직일 수는 있으나 오직 전방만을 볼 수 있는 로봇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 로봇은 전방의 물체를 감지하여 접촉하거나 또는 충격을 가할 수 있다고 가정할 때, 2대 이상의 로봇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을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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