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전문가를 꿈꾼다면? 'SW마이스터고'를 주목하자

새 학기가 시작됐습니다. 중학교는 올해부터 소프트웨어(SW) 교육이 필수과목으로 시행됩니다. 중학교에서 처음 SW교육을 접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SW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SW 프로그램을 접한 학생도 있습니다. SW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을 위한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SW마이스터고등학교는 SW전문가 양성 학교로 주목 받습니다.

전국 SW마이스터고 현황,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국 SW마이스터고 현황,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마이스터고는 2015년 처음 설립됐습니다. 현재 전국에 총 3개 학교가 SW마이스터고로 운영 중입니다. 먼저 문을 연 곳은 대덕 SW마이스터고입니다. 2016년 대구에 SW고등학교가 개교했고, 지난해 3월 전남 광주에 SW마이스터고가 문을 열었습니다.

먼저 학생을 선발한 대덕SW마이스터고는 △SW개발과 △임베디드SW과 △정보보호과 총 3개 학과를 운영합니다. 1학년에 입학하면 공통 과정을 듣습니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 있는 분야를 선택해 2학년 때 전공 심화 과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SW마이스터고는 졸업 후 현장에 특화한 인재를 교육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관련 기업에 취업합니다. 전문성을 쌓은 후 대학 진학도 합니다.

대구SW고등학교는 SW개발과와 임베디드SW과 등 두 개 과를 운영합니다. 대구SW고등학교는 입학과 동시에 학과를 선택합니다. 1학년 때 학과 기초 과정을 듣고 2·3학년 때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합니다.

지난해 설립한 광주SW마이스터고도 SW개발과와 임베디드SW과 두 과 교육을 합니다. SW개발과는 SW개발을 위한 기획부터 분석, 설계, 코딩, 테스트 등 전 과정을 학습합니다. 임베디드SW과는 전자기기, 기계, 자동차 등을 제어하는 SW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광주SW마이스터고도 1학년 입학과 동시에 학과를 선택 합니다. 2·3학년 동안 전공관련 심화 과정을 배웁니다.

SW마이스터고는 입학 경쟁률이 높습니다. 대덕SW마이스터고는 2015년 개교 당시 80명을 선발했습니다. 경쟁률은 4.6대 1로 300명이 넘는 학생이 지원했습니다. 대구SW고등학교도 2016년 신입생 60명을 선발, 입학 경쟁률은 2.5대 1이었습니다. 지난해 개교한 광주SW마이스터고는 80명 선발에 3.6대 1 경쟁률을 기록해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올해 말 SW마이스터고 신입생 선발이 진행됩니다. 현재 중학생이면서 SW 전문가 과정에 관심 있다면 관련 마이스터고 홈페이지 등에서 미리 선발과정 등을 숙지하면 좋습니다. SW마이스터고를 졸업하더라도 현장 취업 후 대학 입학도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히 정보를 접하고 도전하길 권합니다.


[표]전국SW마이스터고 현황,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전문가를 꿈꾼다면? 'SW마이스터고'를 주목하자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