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월드(SWW) 2018]경주용 자동차에서 배트카까지...솔리드웍스 3D캐드 설계로 혁신

F1드라이버부터 할리우드 세트 디자이너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3D 캐드 설계 제품을 활용, 혁신을 추진한다. 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솔리드웍스월드 2018' 폐막 기조연설에서는 솔리드웍스 제품을 활용한 이색 사례가 소개됐다.

F1 대회를 위한 경주용 자동차와 제트보드 설계, 하이퍼루프를 결합한 교통 제어시스템, 할리우드 영화에서 현실감 넘치는 기계 소품을 위해 솔리드웍스 제품을 사용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솔리드웍스월드 2018' 행사에서 장 파올로 바씨 솔리드웍스 최고경영자(CEO)가 내년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솔리드웍스월드 2018' 행사에서 장 파올로 바씨 솔리드웍스 최고경영자(CEO)가 내년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솔리드웍스월드 2018' 폐막 연설에서 조 히우라 할리우드 세트 디자이너가 영화 '배트맨 대 슈퍼맨'에서 쓰인 배트카 모델 설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솔리드웍스월드 2018' 폐막 연설에서 조 히우라 할리우드 세트 디자이너가 영화 '배트맨 대 슈퍼맨'에서 쓰인 배트카 모델 설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스타트업 '아리보'는 높은 수준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하이퍼루프와 결합해 교통을 제어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소개했다. 하이퍼루프는 초고속 진공튜브를 이용한 캡슐열차다. 아리보는 솔리드웍스 3D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스템을 설계한다.

라이언 크래프트 아리보 엔지니어링부문 부장은 “아리보는 시뮬레이션으로 교통량 한계를 측정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을 구현 중”이라면서 “소프트웨어(SW)로 최적 시스템을 구현하고 빠르게 하드웨어(HW)로 이동한다”고 말했다.

브라질 레이싱 드라이버였던 타르소 마르케스는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으로 경주용 자동차를 설계했다.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원하는 형태 경주용 자동차를 구현했다.

그는 “이전에 (자동차 디자인을) 손으로 스케치하면 엔지니어가 이를 이해하지 못했다”면서 “솔리드웍스 토폴로지 기능을 이용해 제품을 유기적 형태까지 디자인한다”고 전했다.

제트보드에도 솔리드웍스 설계 프로그램을 적용해 쉽게 디자인한다. 질로 인더스트리 그룹은 12마력 엔진을 갖춘 제트보드에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을 적용했다.

질로 카르도조 질로 인더스트리 그룹 설립자는 “12마력 엔진은 제트보드를 위해 특별히 소형화했고 카본 알루미늄을 넣었다”면서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은 제품 콘셉트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실현 가능성을 예측한다”고 소개했다.

할리우드에서는 정교한 소품 제작을 위해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을 구현했다. '배트맨 대 슈퍼맨'의 배트카, '패신저스'의 수면캡슐, '오블리비언'의 드론,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 '트랜스포머4' 소품을 설계한 사례가 소개됐다. 현실감을 갖추기 위해 정교하게 설계된 영화 소품에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배트카의 렌더링 화면도 시연했다.

조 히우라 할리우드세트 디자이너는 “솔리드웍스 프로그램은 '리버스 엔지니어링(역설계)' 등 여러 시험을 할 수 있다”면서 “빠른 렌더링과 함께 다양한 각도를 보여준다”고 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솔리드웍스 모델링 경연대회 '모델매니아'도 진행됐다. '커스토머 챔피언' 분야와 '리셀러 챔피언 분야'에서 각 3명씩 엔지니어링 수상작이 나왔다. 솔리드웍스는 내년 2월 10일~13일 미국 댈러스에서 '솔리드웍스월드 2019'를 개최한다.

로스앤젤레스(미국)=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