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낭심 가격 만큼 아픈 통증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여성의 출산, 남성의 낭심 가격은 성별로 꼽은 최악의 통증으로 일컫는다. 영국 한 일간지는 두 아픔에 비교될 정도로 평생 경험하고 싶지 않은 고통 리스트를 작성했다.

18일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 목록에서 출산과 급소 가격만큼 아픈 통증 20개를 꼽아봤다.

NHS 목록에 오른 통증 유발 증상 중에서 오십견은 고통이 심한 축에 속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오십견을 앓으면 어깨 관절을 둘러싼 조직이 팽팽해지고 뻣뻣하게 굳어 팔을 들어 올리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수년간 증상이 계속될 수 있다.

영국 여성 10명 중 1명이 앓는다는 자궁내막증도 NHS 목록에 포함됐다.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 복강 내에 존재하는 질환으로, 역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오랜 세월 영국 노인을 괴롭혀온 대상포진은 피부에 발진이나 물집이 생기고 해당 부위에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대상포진 환자는 환부에 뭔가가 스치듯 닿기만 해도 칼에 찔리는 듯한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통풍은 엄지발가락에 주로 발병하는 관절염 일종이다. 이 역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통풍이 발병하면 발가락 관절 주변 피부가 벗겨지면서 종기가 난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보통 열흘 이상 증상이 계속된다. 주로 고기나 맥주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서 많이 관찰된다. 여섯 번 결혼한 헨리 8세도 이 병을 앓았다.

이 외에 심장마비, 신장결석, 관절염, 디스크, 골절, 암, 편두통, 충수염, 췌장염 등 비교적 흔한 신체적 증상이나 질환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NHS는 다소 생소하지만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들도 소개했다. 군발두통은 한쪽 눈 주위와 이마 옆쪽 등의 부위에 참기 어려운 통증이 최대 3시간 이상 지속된다.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등 증상을 동반한다.

교감 신경계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이나 얼굴에 감전 같은 통증을 발작적으로 일으키는 삼차신경통 등도 심한 고통을 일으킨다.

NHS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어도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을 주는 신체적 증상은 수없이 많다. 미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은 '당신이 경험한 최악의 신체적 고통은 무엇인가'라는 포스트에서 네티즌들은 앞다퉈 자신 사연을 소개했다. 한 남성은 트럭에 치여 뼈 19개가 골절되고 한쪽 폐에 구멍이 뚫린 채 뇌진탕 증세까지 겪었다.

이 남성은 “사실 처음 한두 시간은 통증을 느끼지 못했다”며 “병원에서 모르핀 과다 투여로 호흡정지가 오면서 극심한 통증을 겪었고 이후 4개월간 멈추지 않는 고통에 지옥을 경험했다”고 적었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SW 전문기자 jungyc@etnews.com

위방향 화살표